2012년 1월 29일 일요일

1%에 맞선 99%의 행동! Occupy 운동, 대학을 점령하라!

* 이 글은 2011년 10월 22일자로 배포된 "교육혁명공동행동" 유인물에 실렸던 글입니다.

1. _Occupy 운동은 ‘전염’된다!
미국자본주의의 심장 월스트리트가에서 소수의 청년들이 시작한 월가점령운동이 나날이 확산되고 있다. 지난 15일에는 전 세계 951개의 도시에서 수십만 명의 노동자․민중이 빈곤과 양극화, 불안정노동을 양산하는 자본의 탐욕에 맞서기 위한 투쟁을 진행했고, 한국에서도 ‘Occupy 서울’이라는 이름으로 투쟁이 벌어졌다.
Occupy 운동의 가장 큰 특징은 ‘전염성’이다. 자본주의의 위기가 국지적 현상으로 그치지 않고 세계화되면서 그에 대한 저항의 움직임도 세계적 현상으로 확장되고 있는 것이다. 일하고 싶어도 일할 수 없는, 교육받고 싶어도 교육받을 수 없는 한국의 청년/대학생/노동자가 겪는 고통은 지구 반대편 국가에서도 똑같이 존재한다.

2. _Occupy 운동, 더 구체적으로!
Occupy 운동의 핵심 슬로건은 바로 ‘1%에 맞서는 99%’이다. 1%의 교육장사꾼들과 국회의원, 행정부의 수장들로 인해 99%의 대학생들은 등록금을 감당하기 위해 불안정노동으로 내몰리고, 빚더미에 올라앉아야 한다. 그마저 모자라 자살하는 대학생이 헤아릴 수 없이 많다. 또한 국공립대를 법인화하려는 정부의 시도는 노동자․민중의 교육권을 헐값에 대기업과 사학자본에 팔아넘기려는 술수일 뿐이다.
Occupy 운동이 확장될수록 노동자․민중의 요구는 더 구체적으로 발전되어야 한다. 특히 한국의 경우, 대학생들을 중심으로 벌어지고 있는 등록금/법인화 투쟁과 같이 대학교육을 기업화하고 자본주의 논리 속에 교육비용이 일방적으로 전가되고 있는 상황에서 교육운동의 주체들은 Occupy 운동 속에서 더 급진적이고 구체적인 요구안들을 제출해야 한다.

3. _대학등록금 폐지/무상교육 쟁취! 국공립대 법인화 저지! 대학을 점령하라!
Occupy 운동의 실천적 핵심은 분노한 민중의 광장/거리 점거를 통해 드러난다. 이제 광장을 넘어 대학을 점령하자! 이미 우리는 본부점거, 등록금촛불, 고공농성을 진행해 왔다. 산발적이고 개별적 투쟁을 넘어 Occupy 운동과 함께 대학을 점령하자! 등록금 없는 세상, 대학이 대학다운 세상은 가능하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