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5월 28일 화요일

동국대학교에서 교육혁명공동행동 주최 포럼 열려...


지난 5월 27일 오후 6시 30분, 동국대학교에서 교육혁명 공동행동이 주최하는 포럼이 열렸다. 동국대는 2011년 말 대규모 학과 통폐합 구조조정으로 학생들이 삭발, 학내 집회, 본관 점거까지 연이은 싸움이 벌어진 대학이다. 이날 포럼에는 20여 명의 학생들이 참석했으며, 구조조정 대상이었던 북한학과, 문예창작과 학생들도 여러 명 참석했다.

포럼은 교육혁명 공동행동 공동대표인 김광수 대표의 인사말로 시작됐으며, 이어서 동국대 구조조정의 투쟁 과정을 담은 영상을 봤다. 영상에는 2011년 말 당시 학생들이 비민주적 의사 결정, 대학 기업화 반대 등의 요구를 걸고 싸우는 모습도 함께 있었다. 이날 사회를 맡은 정치외교학과 4학년인 최장훈은 영상을 보고 난 후 당시 투쟁 경과와 상황 등에 대해 짧게 발제했다. 그리고 교육혁명공동행동 김학한 정책위원장의 강연이 시작되었다.

김학한 정책위원장의 강연에서 대학 구조조정, 기업화가 단순히 한 대학에서 벌어지는 일이 아니며, 한국 사회 전반적인 교육의 신자유의 정책과 대학 서열 체제에서 비롯되는 일이라고 했다. 당장 내 과가 폐과되는 것의 문제를 넘어 구조조정을 좀 더 근본적인 시각에서 볼 수 있는 강연이었다. 50여 분의 강연 후 학생들은 질문에서 학벌 사회가 유지되는 상태에서 대학 서열을 어떻게 폐지할 수 있는지, 구조조정 투쟁은 어떻게 해나가야 하는지 등을 질의했고 함께 토론하는 시간을 가졌다.

강연이 마무리된 뒤 참석자들과 사진 촬영, 그리고 대학 구조조정에 대한 생각과 오늘 강연에 대한 소감을 포스트잇에 써서 모으는 공동행동까지 한 뒤 자리를 마쳤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